Home > 캐나다? > 비자선택요령&종류  
 
  일단 캐나다로 가고자하는 결심을 했다면, 비자부터 먼저 선택 해야합니다.
이 때, 기본적으로 접하게 되는 비자는 주로 관광비자, 학생비자, 워킹홀리데이비자, 취업비자 등이 있으며, 본인의 주 목적에 맞게 “내가 왜 캐나다를 가고자 하는지? 그리고 캐나다에서 정말로 내가 얻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고려하여 선택해야 합니다.

관광비자 (visitor visa)
캐나다는 한국 정부와의 무비자 협정에 의해 여권만 소지하면 누구나 Visitor로서 캐나다에 입국 할 수 있으며 6개월간 합법적으로 체류 할 수 있습니다. 또한 6개월간 캐나다에 체류 하면서 관광과 공부를 할 수 있습니다. 관광비자로 입국 하여 학업(어학연수)을 진행 할 경우에는 6개월 미만으로만 할 수 있으며 그 이상 학업을 진행 하는 경우에는 불법으로 강제 출국 조치를 당하게 됩니다.
6개월간 일반 영어 사설 학원 및 대학부설 어학원(1 Term 허용) 에서 공부를 할 수 있으며, 6개월 이상 공부를 하길 원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한국에서 학생비자(Study Permit)을 신청하여야 합니다. 관광비자로 6개월간 체류 하면서 연장을 희망 하는 경우에는 관광비자 연장 신청을 해야 하며, 연장 신청을 하게 되면 최대 6개월 연장을 받아서 입국일로부터 총 1년간 캐나다에 체류를 할 수 있게 됩니다.
 
학생비자 (study permit)
6개월 이상의 학업을 목적으로 캐나다에 입국하고자 하는 경우 발급 받아야 하는 비자입니다. 단, 수학기간이 6개월 미만이나 다른 프로그램에서 또 다른 수학을 계획하는 경우에는 학생비자를 받고 입국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 캐나다 내에서 학생비자를 연장할 수 있습니다.

학생비자 없이 입국한 후, 캐나다 나에서 학생비자로 변경은 불가능하므로, 학생비자를 받으려면 캐나다 밖에서 신청해야 합니다. 최근 캐나다는 적극적으로 유학생을 유치하기 위하여 캐나다 4년제 대학 또는 공립전문대학 (public college)에 입학하여 공부하는 외국인 유학생들이 수학 시작 후 6개월이 지나면 캠퍼스 밖에서 일할 수 있는 취업비자 (work permit)를 신청할 수 있게 하여 학업과 함께 취업의 기회를 부여하고 있습니다.

또한 외국유학생들이 캐나다의 대학이나 전문대학 (사립 전문대학도 포함)을 졸업한 경우에는 긍정적인 노동시장평가 (positive labor market opinion) 없이 고용제의 (job offer)만으로 1~2년간의 취업비자를 발급하여 외국유학생들이 캐나다에서 현장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도와 주고 있습니다.

학생비자 소지자의 배우자는 긍정적인 노동시장평가 없이 대부분의 분야에 취업이 가능한 취업비자 (open work permit)를 신청하여 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자녀의 공립학교 무상교육의 혜택도 누릴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캐나다 공립 대학(College, University)이나 일부 사립대학 학생들을 위한 Post-Graduation Work 에 Permit이 있습니다. 8개월 이상 공립 대학 혹은 사립대학교(이민국에서 인정하는 교육기관)에서 공부를 하고 수료를 하는 경우에 수료 후 워킹비자를 신청하여 합법적으로 일을 할 수 있는 비자입니다.

비자 기간은 8개월-1년 과정을 수료 한 경우에는 1년에서 1년 반, 2년 이상 디플로마 과정 이상을 졸업 한 경우에는 3년간의 졸업생 취업비자를 발급 받아 취업에 도전 할 수 있는 기회가 있습니다.

 
 
워킹홀리데이비자(working holiday visa)
영어공부, 여행 등의 목적으로 체류하면서, 일을 하여 경비를 충당할 수 있는 비자입니다. 지난 1995년부터 우리나라와 워킹홀리데이 비자 협정이 체결되어, 매년 인기가 늘어나고 있는 비자입니다.
만18세 이상 만30세 미만의 부양가족을 동반하지 않은 자를 대상으로 신청이 가능하며, 영어 에세이 심사가폐지되면서, 완벽한 서류를 기준으로 선착순 기준으로 선발하고 있습니다. 신체검사를 받은 날로부터 1년 안에 출국해야하며, 입국한 날로부터 최대 1년까지 체류가 가능합니다. 체류 기간동안 6개월 미만의 영어연수도 가능합니다.
 
  인턴쉽 프로그램을 위한 취업비자 (Co-op work permit)
현장실습이 교육내용에 포함되어 있는 프로그램을 등록한 학생의 경우, 학생비자(study permit)와 함께 co-op 취업비자(co-op work permit)를 같이 취득하여야만 합니다.
해당 교육기관에서 인턴쉽 과정이 개설되어 있는 경우에 신청 취득을 할 수 있는 비자 입니다. 학생비자를 가지고 공부를 하고 있는 경우에 신청이 가능하며, 비자 기간은 학생비자 만료일과 동일한 기간으로 발급이 됩니다.
공부 하고 있는 프로그램 안에 인턴쉽이 포함 되어 있어서 실습(Practicum)을 필요로 하는 학생들을 위한 유급인턴쉽(Paid Internship)과 무급 인턴쉽(Non paid Internship)으로 나뉩니다. 현장 실습의 기간은 수강하는 총 프로그램 기간의 50%를 초과할 수 없습니다.

취업비자 (work permit)
캐나다는 외국인이 취업 비자 없이 캐나다에서 일하는 것을 이민법에서 엄격히 금지하고 있습니다. 캐나다 취업비자를 신청하기 위해서는 캐나다 고용주로부터 노동제의 (job offer)를 먼저 받아야 합니다.
 
신청자가 취업비자를 캐나다대사관에 신청하기 전에 고용주는 캐나다 인력사회개발부 (human resources and social development Canada)에서 긍정적인 노동시장평가 (positive labor market opinion)를 받아야 합니다. 이 긍정적인 노동시장평가를 고용주가 받은 후 취업비자 신청자는 비로소 한국주재 캐나다대사관에 취업비자를 신청하게 됩니다.

그러나 캐나다에 지사를 설립하여 파견하는 주재원이나 캐나다 대학이나 전문대학 (사립전문대학을 포함)을 졸업하고 관련분야의 회사에서 고용제의 (job offer)를 받은 경우는 긍정적인 노동시장평가가 필요 없이 바로 취업비자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취업비자 소지자의 배우자는 취업비자 주신청자가 독립기술이민이 가능한 직업으로 취업비자를 받은 경우에 긍정적인 노동시장평가 없이 대부분의 분야에 취업이 가능한 취업비자 (open work permit)를 신청하여 받으실 수 있습니다.

물론 자녀의 공립학교 무상교육도 주어지고 취업비자 소지자와 그 가족들은 캐나다 건강보험의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