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어학연수 > 캐나다어학연수특징  
 
 

캐나다의 영어는 언어학자들이 일컫는 가장 표준적인 영어일 뿐만 아니라 사투리나 지역특유의 발음이 없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영어와 불어를 공식 언어로 채택하고 있는 국가의 특성상 전문적인 언어 교수법이 발달해 있습니다.
세계 각국에서 모여든 이민자들로 이루어진 다문화 사회의 나라이기 때문에 외국인에 대한 편견이 적고, 낮은 범죄율, 깨끗한 자연환경과 쾌적한 기후 등 여러 가지 이유로 최근 캐나다는 영어 연수의 최적지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미국에 비해 생활비가 훨씬 저렴하면서도 미국과 똑같은 영어(American English)를 쓰고, 한국인이 상대적으로 적다는 점, 그리고 비자 받기가 용의 하다는 점이 미국보다 인기 있는 이유입니다.

 
 
[ 자신에게 맞는 영어과정 선택 ]
 
영어연수 과정은 4주에서 48주 과정으로 다양합니다.
학생들은 수업시간과 선택수업 및 자율학습시간을 포함해 주당 20시간에서부터 25시간, 30시간 등 다양하게 공부할 수 있습니다.
캐나다에는 아래와 같이 다섯 가지 주요 영어과정이 있습니다.
 

일반영어 - 말하기와 듣기를 포함한 의사소통 능력향상에 중점을 두고, 업무나 여행을 위한 실제적인 영어를 향상시키며, 특히, 말하기와 듣기와 같은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공식 및 비공식 상황에 다양하게 적용하여 개발을 목적으로 하는 과정
대학진학 목적의 영어 - 영어권 대학이나 직업교육기관의 과정을 이수할 수 있도록 돕는 과정으로, 유학생들이 영어를 사용하는 환경에서 공부를 하도록 준비시킵니다. 이 코스는 학문을 위한 읽기 및 쓰기 능력, 프리젠테이션과 리서치 능력을 향상기키는데 도움이 되는 과정
특정목적을 위한 영어 - 비즈니스영어, 항공영어, 관광영어와 같이 특정목적을 위한 영어과정
중고등학교 대비영어 - 캐나다의 중고등학교 입학을 위한 영어과정

 
영어시험 준비과정 - IELTS, TOEFL, Cambridge Certificate와 같은 영어능력평가시험 준비를 돕는 과정
 
 
[ 캐나다 어학연수 기관의 종류 ]
 

캐나다의 영어학교의 종류는 크게 대학부설 영어학교와 사립영어학교로 나뉘어 집니다. 대학부설 연수기관을 우리나라 학생들이 많이 선호하지만, 미국을 제외한 기타 국가에서는 대학부설 연수기관보다는 사립연수기관의 수도 많습니다. 나름대로의 연수기관마다 장단점이 있으므로 선택할 때 고려해 보아야 합니다.

 
  1. 대학부설영어학교
대학부설이라고 해서 대학에 정규 입학하는 것은 아니므로 학력이나 어학실력에 관계없이 누구나 입학할 수 있습니다. 대개 어학학부의 평생교육과정의 하나로 영어연수과정이 개설되는 것이 보통입니다. 대학부설 영어학교에서는 도서관을 비롯한 대학의 모든 시설을 이용할 수 있고 대학에 따라서는 학생기숙사에서 생활할 수도 있습니다. 캐나다인 학생과 사귈 기회가 있다는 것도 큰 장점입니다. 연수기간이 학기제로 되어 있어서 1학기가 6-16주까지로 비교적 길고 입학시기도 연간 4-5회로 한정되기 때문에 불편한 점이 있습니다.
 

2. 사립영어학교
밴쿠버와 토론토의 2대도시에 집중되어 있으며, 대부분이 독립적인 캠퍼스를 가진 것이 아니고 건물의 일부를 빌려쓰고 있기 때문에 대부분 소규모의 학교들입니다. 반면에 학생 한사람 한사람에게 세심한 배려를 해주고 클래스의 인원이 적어서 소수정예교육을 받을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 주말여행, 친선파티와 같은 행사에도 각별한 신경을 쓰고 있고 공항픽업이나 홈스테이 마련 등에도 적극적이어서 처음 해외에 나가는 사람이나 영어에 자신이 없는 사람도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일년 내내 수업이 진행되며 매월 또는 매주 입학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몇몇 학교들은 학교의 평판을 좋게 유지하기 위해 한국유학생의 비율을 제한하는 학교들도 많습니다.

 
 
[ 학교선택 요령 ]
 

캐나다는 주로 밴쿠버와 토론토에 사설연수기관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연수기관 또한 많은 관계로 학교별로 특징들을 비교해 보고 아래의 상황 등을 자신에 맞게 고려하여 선택해 보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 전체 학생수가 많고 레벨이 많은 학교
▷ 학급당 학생 수가 적은 학교
▷ 주당 수업시간은 본인이 감당할 만큼 선택
▷ 드물기는 하지만, 청강의 기회가 있는 학교
▷ 과외활동의 다양성
▷ 진학위주와 회화위주의 프로그램
▷ 시험 준비 (TOEFL, TOEIC등)과목 수강여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