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어학연수 > 테솔,캠브리지자격증  
 
     
 
캠브리지 시험이란?
영국 캠브리지 대학에서 개발한 시험으로 주로 유럽이나 영연방국가들의 학생들이 취업이나 입학을 위해서 치르는 시험입니다. 영국을 비롯한 호주, 뉴질랜드, 캐나다 등의 영국 연방 국가에서 볼 수 있고, 시험 시행 기관이 따로 지정되어 있으며 동일한 날짜에 시행되며, 1년에 3회 (MAR, JUNE, DEC)볼 수 있습니다.
아직 우리나라에는 덜 알려져 있지만 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인정받고 있는 영어능력 시험 중의 하나로 동아시아권이 주로 TOEIC시험이 대중적인 반면 대부분의 유럽국가들 사이에서는 Cambridge 시험이 가장 알려진 영어능력 시험중의 하나입니다. TOEIC시험처럼 점수가 나오는 것이 아니라 합격 혹은 불합격으로 판단됩니다. 통과 하면 유효기간이 없는 평생 유효한 자격증 입니다.
시험의 종류는 단계별로 General English Exam (KET/PET/FCE/CAE/CPE) 5종류, Professional English Exam (BEC 등) 등이 있습니다. 가장 대중적인 것이 FCE인데, upper-intermediate 정도에 해당되는 레벨입니다.
 
왜 Cambridge 시험준비과정이 인기가 있을까요?
  1. 일반적인 영어과정을 마치고 수료증만 받아오는 것이 아닌, 영어 자격증 획득으로 확실한 실력증명을 할 수 있음.
2. 정해진 기간 동안 확실한 목표의식을 가지고 학습에 집중할 수 있음. 장기간 일반영어과정에서 공부할 경우 분위기나 교과과정에 대한 지루함으로 쉽게 루즈해 질 수 있음. 하지만 캠브리지 시험준비과정에서는 본 시험의 pass를 위해 보다 집중적인 학습이 요구되고, 학생 개인 또한 단기적 목표 달성을 위해 더 노력하게 됨.
3. 경험 많고 우수한 강사에게서 배울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진다는 사실! 대부분의 학교에서는 합격률을 높여서 학교의 명성을 쌓고자 학교의 간판 강사를 이러한 시험 준비반에 배치함.
4. 영어실력이 좋은 유럽 학생들과 같이 학습하며 교류할 수 있음. 타 영어 과정과 비교했을 월등히
좋은 국적비율과 유럽학생 비율로 영어 학습을 위한 최적의 환경이 제공됨.
5. 유럽에서 널리 인정되며, 한국에 있는 외국계 기업에서도 인정됨.
6. IELTS 시험과 비교하면, IELTS는 대학에 가기 위한 시험으로 아카데믹 쪽에 초점이 맞추어있지만, Cambridge 시험은 General English 쪽에 비중이 높은편.
 
단계별 캠브리지시험과정 개요

KET (Key English Test)
: 기초영어에 해당하는 시험으로 기본회화정도의 레벨테스트를 말합니다.
PET (Preliminary English Test)
: Intermediate level 에 해당하는 시험으로 쓰기,말하기의 기본 회화레벨을 테스트 합니다.
FCE (First certificate in English)
: Upper-Intermediate 레벨에 해당하는 시험으로, 캠브리지시험 중 한국 학생들이 많이 보는 시험의 하나로, Cambridge 대학교에서 개발된 5단계의 시험 중 level 3 에 해당하는 시험 입니다. FCE는 영국의 은행, 항공사 등의 비서직 같은 직종 널리 알려져 있으며 일부 대학의 학부과정이나 다른 기타 기관 등에서도 크게 인정을 받고 있습니다.
CAE (Certificate in Advanced English)
: Cambridge 대학교에서 개발된 5단계의 시험 중 level 4 에 해당하는 시험입니다. 이 시험은 직업적 또는 학업적 목적으로 영어를 사용하고자 하는 수험자들을 위하여 다소 높은 수준의 언어능력을 평가 하도록 고안 되었습니다. 주로 대학에서의 학업보다는 직장생활에 필요한 영어를 측정하는 데 더 치중 하고 있습니다. 이 시험은 CPE의 시험 수준이 너무 높아 FCE와 CPE 시험의 중간단계의 시험으로 도입된 것입니다.
CPE (Certificate of Proficiency in English)
: Cambridge 대학교에서 개발된 5단계의 시험 중 level 5에 해당하는 시험입니다. 이 시험은 영국의 대학교들이나 다른 영어권 국가의 많은 대학들, 세계적인 고등 교육이나 직업관련 기관들 사이에서 영어를 평가하는 입학자격 시험으로도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BEC (The Business English Certificates)
: 비즈니스에서 쓰이는 영어실력을 보여주기 위한 시험으로 캠브리지대학교에서 개발한 professional English exam 중에 하나임. 3개 레벨로 나뉨 (BEC Preliminary, BEC Vantage, BEC Higher)

 
캠브리지 시험 구성과 내용 (ex. FCE)
1. Reading (1시간 15분)
신문, 잡지, 브로슈어, 안내문, 광고, 소설 등에서 발췌한 지문을 읽고 글의 주제, 핵심 메시지, 세부 내용, 문단 구성, 특정 정보를 이해하고 의미를 추론하는 능력을 평가하는 영역으로서 모두 네 파트로 구성됩니다.
Part1&4: 짝짓기 문제 / Part2: 사지선다형 객관식 문제 / Part3: 지문 완성 문제
2. Writing (1 시간 30분)
편지, 기사, 보고서 등 특정 형식과 독자를 대상으로 한 작문 능력을 평가하는 영역으로서 사용된 언어의 수준, 정확성, 적합성, 글의 구성 및 메시지 전달 능력 등을 평가하는 시험이며 두 개의 파트로 구성됩니다.
Part1: 한 가지 이상의 짧은 글, 제목, 그림 등을 보고 주어진 상황과 관련된 편지작성(120~180자)
Part2: 주어진 네 개의 문제 중 한 개를 선택하여 작문(120~180자).
편지, 보고서, 지원서, 소설 등 특정 형식의 글로 작성하라고 요구.
3. Use in English (1시간 15분)
어휘 및 문법 지식을 평가하는 영역으로서 5개 파트, 총 65 문제로 구성됩니다.
Part1: 객관식 빈칸 채우기 (주로 어휘 문제. 선택지에서 가장 적절한 것을 선택. 한 개 지문에 15개 문제)
Part2: 주관식 빈칸 채우기 (문법 및 어휘 문제. 한 개 지문에 15개 문제)
Part 3: 문법 및 어휘 문제 (주어진 단어를 적절한 형태로 바꾸어 빈칸에 채워 넣어 문장을 완성하는 문제)
Part 4: 잘못된 곳 찾기 문제 (주어진 지문의 문장 중 불필요한 단어들을 찾아내는 문제)
Part 5: 어휘 문제 (각 빈칸에 주어진 단어의 적절한 형태를 채워 넣어 문장을 완성하는 문제)
4. Listening (약 40분)
라디오 방송, 자동 응답 전화 메시지, 안내방송, 대화, 인터뷰 등 다양한 상황의 청취 내용을 듣고 글의 주제, 핵심 메시지, 세부 내용, 문단 구성, 특정 정보를 이해하고 의미를 추론하는 능력을 평가하는 영역으로서 4개의 파트로 구성됩니다.
Part 1: 객관식 (각 문항마다 약 30초 동안 들려주는 지문을 듣고 보기에서 적절한 답을 선택)
Part2: 빈칸 채우기 (각 문항마다 약 3분 동안 들려주는 독백 혹은 대화를 듣고 빈칸을 채워 넣는 문제)
Part 3: 짝짓기 문제 (각각 30초 동안 들려주는 여러 개의 짧은 지문을 듣고 연결시키는 문제)
Part 4: 다양한 형식의 객관식 (3분 정도 지문을 듣고 T/F, Y/N 문제, 3지 선다형, 적절한 화자 찾기 등의 문제)
5. Speaking (약 14분)
사실적인 정보 혹은 개인적인 정보를 교환하거나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고 상대방의 태도나 의견을 이해하는 능력을 평가하는 영역으로서 4개의 파트로 구성됩니다. 일반적으로 구술 시험은 두 명의 시험관이 동시에 두 명의 수험자를 면접하는 형식으로 진행됩니다.
Part 1: 수험자가 자기 소개
Part 2: 각 수험자는 그림을 보고 자신과 연결하여 그림에 대해 설명. 또한 다른 수험자의 그림에 대해 이야기.
Part 3: 두 명의 수험자가 주어진 문제(계획세우기/문제해결/의사결정/우선순위 결정/추측 등)를 듣고 서로 대화.
시험관은 대화의 진행을 돕기 위해 관련된 그림이나 도표를 제시.
Part 4: 두 명의 수험자가 Part 3의 주제에 대해 토론.
 
Cambridge CAE 합격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