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필리핀 > 필리핀비자  
 
  VISA(비자)
필리핀 비자의 경우 크게, 한국에서 필리핀 대사관에 직접 방문한 뒤 신청해서 받을 수 있는 59일비자(9a)와 단순히 비행기표만 구입 후 필리핀 현지 입국 심사대를 통해 받을 수 있는 21일 비자, 이렇게 2가지 방법이 가장 보편적이라 할 수 있다.
현지에서의 비자연장방법은, 직접 연장하는 방법과 어학원이나 여행사를 통해 대행하는 방법이 있는데, 직접 비자 연장을 하는 경우 장점은 가짜비자(간혹 대행을 맡긴 곳에서 가짜비자를 발급하는 경우가 있음)를 받게 될 확률이 없다라고 하는 것이지만, 총2회를 방문해야 하는데 있어서
 
필요한 차비와 발급까지 걸리는 수속기간(거의 하루 종일. 운이 나쁘면 다음날까지..)으로 인해 상당한 번거로움을 겪을 수도 있다는 것이다.
대행을 맡기는 경우에는, 대행 수수료가 든다는 단점과 아주 가끔 가짜 비자를 발급받을 수 있다는 단점이 있기는 한데, 손쉽게 비자를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사실상 거의 대부분의 학생들이 대행을 통해 처리하고 있다.
 
무비자입국
무비자입국의 경우, 일반적으로 단기 관광객을 위한 비자이다. 하지만 많은 수의 연수생들은 무비자(21일비자)로 입국한 다음, 자신이 등록한 어학원을 통해 SSP(Special Study Permit)를 받아 현지에서 합법적으로 비자 연장 후 공부하고 있다. 이 21일 비자로 필리핀 입국 시, 입국 목적은 당연히 여행(Tour)이어야 하며, 간혹, 입국목적을 연수(Study)라고 해서 문제가 생기는 경우도 있어, 반드시 목적을 여행이라고 하는 것이 중요하다.
 
59일 비자
59일 관광비자 역시 목적은 관광 또는 여행이다. 따라서 위의 무비자 입국과 같이 입국심사에서 입국 목적은 반드시 여행이라고 해야 한다. 59일 비자는 서울 용산구 이태원에 위치한 필리핀 대사관(02-796-7388)에서 신청할 수 있다.
신청 시 필요한 서류는 비자발급신청서(대사관양식), 보증서(대사관양식), 여권, 여권용사진1매, 보증인도장(부모 또는 배우자), 보증인정보(주소, 전화번호등…), 왕복항공권(편도항공권은 불가), 비자신청비(50,000원정도(2012년02월기준)-대행기준)이다. (예전에 존재 했었던 90일 비자는 이제 더 이상 발급하지 않고 있다.)
 
비자 연장하기
현지에서 연장시에는 ‘여권’과 ‘비자 연장비용’만 준비하면 되며, 항공권/도장/사진 등은 필요가 없다. 비자연장 기간은 59일 관광비자나 무비자 상관없이 모두 동일하게 1년까지 연장이 가능하다. 무비자로 입국시엔 21일 후 38일 비자로 연장을 하고 그 후 체류하는 기간만큼 한 달씩 연장을 하고 59일 비자 소지자의 경유 유효기간 전 한달씩 연장을 하면 된다.
비자 연장은 비자 유효기간 10일 전에 연장해야 하며 한달씩 연장을 하면 된다. 비자 연장은 비자 유효기간 10일 전에 연장해야 하며 한달 단위로 최대 1년까지 연장할 수 있다. 비자연장은 본인이 직접해야 하지만 신청서의 작성 등 행정에 관한 지원은 현지 학교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다.
 
 
- 최초 : 21일 체류 가능
- 1차 연장 : 38일 체류 연장 -> 총 59일 체류 가능
- 2차 연장 : 30일 체류 연장 -> 총 89일 체류 가능
- 3차 연장 : 30일 체류 연장 -> 총 119일 체류 가능
- 4차 연장 : 30일 체류 연장 -> 총 149일 체류 가능
* 이후 30일 단위로 연장이 가능하며 최대 1년까지 가능
(비자 연장은 개인이 직접 진행할 수도 있으며 소정의 대행료를 지불하면 학교에서 대행을 하고 있다.)
 
 

연수 허가증(SSP-Special Study Permit)
1. SSP(연수허가증)
SSP는 ‘공부하기 위한 연수허가증’이다. 관광비자로 입국하여 공부를 할 수 있는 방법으로 ‘Special Study Permit’을 이민국에 신청하면 합법적으로 연수 허가를 받아 연수(STUDY)를 할 수 있다.

2. SSP 발급 조건
SSP는 ‘필리핀 이민국에서 인정하는 교육기관’에 다닐 경우에만 발급받을 수가 있다. 필리핀 현지 어학교에서는 합법적으로 정식절차를 밟아 학교 연수생을 위해 SSP 발급을 대행하고 있다.

3. SSP와 비자연장의 차이점
SSP는 필리핀에 연수를 목적으로 체류할 수 있는 자격으로 비자와는 별개의 개념이며, 단지 공부(어학연수)를 할 수 있다는 허가증일 뿐이다. 따라서 SSP를 받았다고 해서 비자연장을 안받아도 되는 것은 아니며, 무비자로 입국을 했든, 59일 비자를 받아서 입국을 했든 매월 비자 연장 신청을 해야 체류가 가능하다.

 

4. SSP 신청절차 및 비용
필리핀 현지 어학교 등록 및 SSP 신청 절차를 현지 어학교를 통하면 도움 받을 수 있다. 신청서류는 아래와 같다.
-여권
-영문 주민등록 등본
-사진 2~5장
-신청비(약 16~18만원/대행수수료 포함)
*구비서류는 학교마다 상이하므로, 타임스터디를 통하여 정확하게 내용 전달을 받으면 됨.

 
I-CARD 발급
대상 : 59일 이상 체류하는 관광객 등 모든 외국인
주제국 이민청은 2009. 12. 8일부터 필리핀에 장기간(59일이상) 체류하는 모든 외국인에게 I-CARD 를 발급 받도록 의무화 했다. 59일 이상 체류하는 관광객 중 Special Study Permit (SSP)을 받은 어학연수생 및 Special Work Permit (SWP)를 받은 관광가이드 등 단기 취업을 하는 모든 외국인들은
I-CARD를 발급받는데 소요되는 기간은 48시간 이내이며, 목적에 따라 카드의 색깔이 다르다.